콜레라, 식중독, 세균성 이질, 특징과 예방법

질병을 예방하는데 가장 중요한 사항으로는 아무래도 청결이 가장 중요한 사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청결하지 못한 생활 습관을 가지게 된다면 아무래도 다양한 질병에 걸릴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해야 할 부분입니다. 집이 깨끗하지 않은 경우 전염병을 옮기는 쥐 파리 바퀴 벌레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많이 사라졌지만 여전히 존재하고 위생에 문제가 생겼을 때 발생하는 생명체 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질병의 매개체로 인해서 질병에 걸리기도 하고 관리를 잘 하지 못하는 경우 생명의 위협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콜레라, 식중독, 세균성 이질, 특징과 예방법

콜레라, 식중독, 세균성 이질, 특징과 예방법 

콜레라

콜레라의 경우 오래 예전에 유행했던 질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도 여름철에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이며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콜레라의 경우 오염된 물이나 음식의 섭취로 인해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한번 걸리게 되면 2~3일 정도 설사를 하게 되며 구토를 하게 됩니다. 따라서 물이나 음식을 끓여서 먹거나 익혀서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결이 요구되는 질병예방법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중독

식중독에 걸리는 경우 뉴스에도 나올 만큼 단체 급식이나 식당의 비위생적인 상황에 의해서 단체로 걸려서 고생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급식을 먹은 학생들이 단체로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음식은 변하기 쉽고 우리가 직접 먹는 만큼 피해도 상당할 수 있으므로 관리도 잘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음식이 상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방법으로 냉장고에 보관하여야 하며 너무 오래된 음식이 냉장고에 지속적으로 보관되었다면 먹지 않고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칼이나 그릇 도마 등이 더러운 경우 식중독에 걸리기 쉬우므로 요리를 하거나 음식을 담는데 쓰는 주방기구들은 항상 청결을 유지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균성 이질

특히 세균성 이질의 경우 바퀴벌레나 파리등의 배설물에 의해서 오염된 음식이나 물로 인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엌 주방의 위생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이질에 걸리게 되는 경우 열이 발생하게 되며 추위를 느끼게 되며 배가 아프거나 구토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물을 끓여서 먹어야 합니다. 균을 옮기기 쉬운 파리나 바퀴 벌레 등의 경우 박멸시켜야 합니다. 또한 배변 뒤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하며 항상 청결한 생활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병의 예방 마무리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먼저 외출후에는 10초 이상 손을 깨끗이 씻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음식물을 섭취 하기 전에 깨끗하게 손을 씻어 주신다면 급성홓습기 질환의 감염률을 약 25% 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더러운 손으로 얼굴이나 눈 등을 만지게 된다면 안구 감염및 피부 질환에 노출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건강한 생활 습관으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쉬우면서도 중요한 손 씻기는 성인이 되어서도 가장 기본적인 청결 습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데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영유아기에 손씻기 청결 습관으로 꼭 길들여야 할 것 입니다.